컬렉션 프레임워크
배열을 확장하여 손쉽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해준다
데이터(객체)를 저장할 수 있는 구조종류(List, Set, Map) => 객체만 저장이 되는 구조
기본자료형<-> 참조형(=객체형=클래스형)
컬렉션 프레임워크는 크게 List, Set, Map 계열로 구성되어 있다.
wrapper 클래스
기본자료형을 객체형으로 만든 클래스.
기본자료형을 컬렉션에 저장하고자 하는 배경에서 탄생
예) byte -> Byte, short -> Short, int -> Integer, char -> Character
long -> Long, float -> Float, double -> Double
Wrapper클래스의 boxing / unboxing
package j210121;
public class Boxing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"자동 unboxing");
/*자바의 객체형(Wrapper)->기본자료형으로 변환*/
//int obj =10;
Integer obj = new Integer(10);
int sum = obj+20;//Integer + int =>(자동)int + int
System.out.println(obj.intValue());
System.out.println("sum="+sum);
//long obj2=10; Long obj2 = new Long(10);
System.out.println("자동 boxing");
/*기본자료형 -> 자바의 객체형(Wrapper)으로 변환*/
//double d = 123.45;
/*Double d = new Double(123.45);
printDouble(d);*/
printDouble(new Double(123.45));
printDouble(143.67);
//double형이 자동으로 new Double(143.67) 객체 생성(변환) 되어 전달
}
static void printDouble(Double obj) {
System.out.println(obj.toString());//double형을 문자열로 변환
}
}
/*
자동 unboxing
10
sum=30
자동 boxing
123.45
143.67
*/
--다음에 이어서 List, Set, Map 에 관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.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List, Set, Map 인터페이스/ 예시 (0) | 2021.06.21 |
---|---|
[JAVA]컬렉션프레임워크 인터페이스 종류 / List, Set, Map (0) | 2021.06.21 |
[JAVA]Enumeration, Iterator 인터페이스 (0) | 2021.06.19 |
[JAVA]DataInputStream / FileInputStream / ObjectInputStream, 인터페이스 종류 (0) | 2021.06.18 |
[JAVA]Scanner클래스 nextLine() next() / 예외처리 (0) | 2021.06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