컬렉션 프레임워크

배열을 확장하여 손쉽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해준다

데이터(객체)를 저장할 수 있는 구조종류(List, Set, Map) => 객체만 저장이 되는 구조

기본자료형<-> 참조형(=객체형=클래스형)

 

컬렉션 프레임워크는 크게 List, Set, Map 계열로 구성되어 있다. 

 


wrapper 클래스

기본자료형을 객체형으로 만든 클래스.

기본자료형을 컬렉션에 저장하고자 하는 배경에서 탄생

예) byte -> Byte, short -> Short, int -> Integer, char -> Character

long -> Long, float -> Float, double -> Double

 

Wrapper클래스의  boxing / unboxing

package j210121;
public class BoxingTes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		System.out.println("자동 unboxing");
		/*자바의 객체형(Wrapper)->기본자료형으로 변환*/
		//int obj =10;
		Integer obj = new Integer(10);
		int sum = obj+20;//Integer + int =>(자동)int + int
		System.out.println(obj.intValue());
		System.out.println("sum="+sum);
		
		//long obj2=10; Long obj2 = new Long(10);
		
		System.out.println("자동 boxing");
		/*기본자료형 -> 자바의 객체형(Wrapper)으로 변환*/
		//double d = 123.45;
		/*Double d = new Double(123.45);
		printDouble(d);*/
		printDouble(new Double(123.45));
		printDouble(143.67);
		//double형이 자동으로 new Double(143.67) 객체 생성(변환) 되어 전달
	}
	
	static void printDouble(Double obj) {
		System.out.println(obj.toString());//double형을 문자열로 변환
	}
}
/*
자동 unboxing
10
sum=30
자동 boxing
123.45
143.67
*/

 

 

--다음에 이어서 List, Set, Map 에 관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.

+ Recent posts